티스토리 뷰

반응형

글을 시작하기 앞서 이 글은 매우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글이므로 참고용으로만 읽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공개 채용을 통해 입사를 했기 때문에 공개 채용 위주로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신입 개발자로 취직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수시(상시) 채용 2. 공개 채용

각 채용 방법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시 채용

네이버 신입 수시 채용 

수시 채용은 채용 공고가 회사가 원하는 기간에 불규칙적으로 올라와있습니다.

수시 채용에서는 특정 팀에 합류할 팀원을 구합니다. 공고 자체도 직무, 팀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팀에서 사용하는 기술 등을 공부해봤고, 이 기술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등을 한 사람이 유리합니다. 합격 시에는 팀으로 합류합니다.

 

공개 채용

라인 2021 상반기 공개 채용

공개 채용은 회사가 일정 기간 동안 지원자를 받고 채용 과정을 통해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공고도 BE/FE/Android/iOS 등 대분류로 지원을 받습니다.

합격을 하면 원하는 직무나 팀에서 일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채용 과정은 자소서 - 코테 - 면접입니다.

구체적인 채용 과정은 회사마다, 공고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수시 채용은 공개 채용보다 코테가 쉬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신 면접에서 채용 공고에 있던 자격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 어필해야 합니다. 기술의 이해도, 프로젝트 경험, 성장 가능성 등을 보여줘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체적으로 완성도 있게 관리하여 제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공개 채용은 최소한의 자격만 된다면 누구나 지원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코테를 기점으로 지원자들을 추려냅니다. 때문에 많은 취준생이 코테를 가장 어려워하고 많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테를 보지 않거나 필기시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면접에서는 실력이 좋은 지원자,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지원자 등을 선발합니다.

수시 채용과는 다르게 포트폴리오는 면접을 풀어가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퀄리티보다는 경험을 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회사마다 채용 과정이나 준비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검색을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준비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성 중]

2021.03.20 - [정보/후기] - [2] 신입 개발자 취직 준비하기 (자소서)

 

[2] 신입 개발자 취직 준비하기 (자소서)

자소서 작성은 저도 자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서 보고 들은 것을 정리하여 작성해보겠습니다. 기업마다 자소서 항목은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성장 과정 지원 이유 위기 (문제 해결) 경

jellyinghead.tistory.com

 

2021.03.22 - [정보/후기] - [3] 신입 개발자 취직 준비하기 (코테)

 

[3] 신입 개발자 취직 준비하기 (코테)

코테는 회사마다 다르고 같은 회사여도 매번 유형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2~4시간 정도에서 약 4문제 내외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제가 시험을 봤던 회사의 출제 유형에 대한 설명은 jellyinghead.tis

jellyinghead.tistory.com

3. 면접 준비

 

 

읽어도 손해보지 않는 글

2020.10.02 - [정보/후기] -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네이버는 특이하게 주말 2일 중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일요일에 응시했으므로 일요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프로그래머스를 통해 총 3문제가 나왔으며 2시간입니다.

jellyinghead.tistory.com

2020.10.23 - [정보/후기] - [네이버] 20년 하반기 공채 1차 면접 후기

 

[네이버] 20년 하반기 공채 1차 면접 후기

코테를 언제 본지 기억도 안 날 때쯤 면접 날짜가 잡혔습니다. 남은 과정인 1차, 2차 면접 중 1차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비대면 면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들과 네이버 쿠키, 바이브 등 여러가지

jellyinghead.tistory.com

2020.11.20 - [정보/후기] -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2차 면접 후기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2차 면접 후기

1차와 동일한 면접 과정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태프님과 면접관님들은 친절하셨습니다. 특히 꼬투리 잡는 식의 질의가 없어서 가장 좋았습니다. 면바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안

jellyinghead.tistory.com

2020.11.28 - [정보/후기] -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최종 합격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최종 합격

서류 - 코테 - 1차 면접 - 2차 면접의 과정이 끝났습니다. 2020/10/02 - [정보/후기] -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네이버] 20년 하반기 신입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네이버는 특이

jellyinghead.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